4번 유형 : 개인주의자


낭만적이고 내향적인 유형. 4번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에 대한 생각이 많고 민감하며, 신중하고 조용하다. 이들은 자신을 드러내는 데 있어서 감정적으로 정직하며 개인적이다. 그러나 우울하고 자의식이 지나치게 강할 수 있다. 이들은 상처받기 쉽고 민감한 감정을 가졌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쉽게 자신을 드러내려고 하지 않는다. 또한 거만하고 평범한 삶의 방식을 따르려고 하지 않는다. 이들의 전형적인 문제는 방종과 자기 연민이다. 4번 유형의 사람들은 최사의 상태에서 영감이 뛰어나고 창조적이며 자신을 새롭게 만들 수 있고 자신이 경험을 바꿀 수 있다.
 
리소-허드슨: BY
B - 나는 조용하게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한다. 나는 사회적인 활동에 주의를 쏟지 않으며 대체로 내 의견을 강하게 주장하지 않는다. 나는 앞에 나서거나 다른 사람과 경쟁하는 것을 그리 좋아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나를 몽상가라고 말한다. 내 상상의 세계 안에서는 많은 흥미로운 일들이 벌어진다. 나는 적극적이고 활동적이라기보다는 조용한 성격이다.
 
Y - 나는 어떤 것에 대해 강한 감정을 갖는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내가 모든 것에 대해 불만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사람들 앞에서 내 감정을 억제하지만 남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민감하다. 나는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그들이 어떤 사람인지,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를 알기 원한다. 어떤 일에 내가 화가 났을 때 나는 사람들이 그것에 대해 반응하고 나만큼 그 일을 해결하려고 노력해 주기를 원한다. 나는 규칙을 알고 있다. 하지만 사람들이 내게 무엇을 하라고 지시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나는 내 스스로 결정하기를 원한다.




이미지
- 자기 이미지 : 독특하고 특별하고 세련되었다.
- 남이 보는 이미지 : 사랑스럽고, 멜랑꼴리(우울), 예민해 보이고 우울하고 창조적이고 매력적이다.
 
내면세계
- 내면의 소리 : 우울, 버림받은 느낌.
- 오만한 소망 : 특별함에 대한 선망
 
특징
- 아름다움, 조화로움 추구. 강제적인 것 싫어한다.
- 분위기를 중시하고 삶 속에서 어두운 면을 좋아한다.
- 비극의 주인공으로 생각, 죽음을 가까이 느낌.
- 감정기복이 심하다. 밝을 때도 우울을 깔고 있다. 우울을 즐긴다.
- 4번은 일을 맡길 때 알아서 해 하면 좋아하고 잘한다.
- 일이 잘못 되었을 때 느끼는 감정은 수치심이다.
- 다른 사람의 내면 안에 있는 깊고 섬세한 감정과 교류할 수 있어 훌륭한 상담자가 될 수 있다.
- 우아하고 신비스런 면을 가지고 있다. 스타일에 대한 감각이 남다르고 연출도 뛰어나다.
- 창조적이고 평범한 것을 거부한다.
- 깊은 통찰력이 있어, 자신의 감정을 잘 들여다본다.
 
딜레마 : 진실성, 독특성 등을 지나치게 추구 (자기 학대적이며 동시에 자기애적이다.)
방어기제 : 인위적인 승화, (상징적, 꿈, 드라마틱한 것)
내면화: 버림받는 감정을 방지해주는 어떤 사건이나 사람에 대한 이상화된 강한 에너지를 내면에 가지고 있으면서 가치 없는 자기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사랑을 밖에서 구하고 다시 거절당할 조건을 막아줌)
정신적 습관 : 멜랑꼴리(우울), 달콤한 슬픔.
정서적 습관 : 질투 (외적인 것 보다는 내면적인 비교로 인해 질투, 남의 장점을 부러워한다)
걸림돌 : 독특함. 회피 - 진부함
회피 : 평범한 것 회피 (드라마 퀸, 드라마 킹)
 
4 유형과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
- 독특함을 추구하고 평범한 것을 싫어한다.
- 우아하고 귀족적이다. 공주병 왕자병
- 우울하다.
- 관계에서 문제가 생기면 내면으로 숨어버린다.
 
평생 과제
- 과거의 집착에서 벗어나 현실생활에 충실할 것.(상처에 매어 있음)
- 감사하는 것 (감사할 수 없는 것은 남의 장점들이 다 부러워서)
- 사람을 진실로 사랑하는 것 멀리 있는 사람을 동경하지 말고 (백마 탄 왕자) 가까이 있는 사람을 진실로 사랑하는 것
- 이성적으로 생각하려고 노력하라.
- 일상적인 삶의 가치를 인정하라.
 
4 유형의 중요 단어들
: 매력적, 통찰력, 예술적, 인간관계, 진실성, 공감, 정확한 가르침, 분명한 사고, 타고난 카운슬러, 독창적, 지각적 예민성, 비관, 극적, 과대 분석, 비판적, 긴장, 분위기에 약함, 오해, 쉽게 당황, 내성적, 자기몰두, 강요 충족되지 못함.
 
침착과 사랑의 완성을 위하여
 
현대 가족 구조를 보면 맞벌이 부부가 전에 비하여 많아진 것처럼 에니어그램 4 유형 자녀들이 늘어난 추세인 것 같다. 4 유형은 일찍부터 부모와 떨어져 혼자 지내는 시간이 많아서 혼자 놀며 그림을 그리거나 만들거나 손에 잡히는 물건들을 뜯어본다. 그러다가 싫증이 나거나 더욱이 야단이라도 맞는 날이면 공상을 한다. 그래서 4 유형의 특징은 그림 그리기와 만들기에 더하여 공상과 상상력이 발달한다. 게다가 외톨이 기질이 강해지면서 자기만의 독특한 세계를 형성한다. 다른 아이들에 비하여 일찍부터 상상력이 풍부해지고 미적 감각이 발달하니까 예술적 소질이 강하다.





에니어그램 4번 유형의 성격 해설
 
1) 성격의 발달 수준에 따른 유형 설명
 
<개인적인 상태>
건전한 4 유형의 사람들은 내성적이고, 자신을 의식하고 있으며, "자아를 찾는 중"이며, 감정과 내적인 충동들과 이어져 있다. 자신과 남들에게 모두 민감하고 직관적이다. 인정이 많고, 재치가 있으며, 추상적이기도 하며, 남들을 존중해 준다. 자기표현 능력이 있고, 매우 개인적이며 개성이 강하다. 혼자 있는 것을 즐기며, 자신들의 무의식적인 충동이 의식으로 떠오를 수 있도록 기다린다. 자신에 대해 밝히기 좋아하고, 감정적으로 정직하며, 진실되고, 자기 자신에게 정직하다. 인생과 자신을 비꼬는듯한 관점으로 바라본다. 심각하며 웃길 수도 있고, 쉽게 감동받기도 하면서 한편으로는 감정적으로 강하다.
 
<창조적인 상태>
매우 창조적이며, 어쩌면 영감으로 만든 예술작품 속에 개인과 우주를 표현할 수도 있다. 개인적인 수준에서, 그들은 스스로 창조해내고 회수해 내는 특성이 있으며, 자신들의 모든 경험을 무언가 가치 있는 것으로 바꿀 수 있고, 재생산적이며 자신들을 계속 새롭게 해 나간다.
 
<내성적인 상태>
자신들을 표현하는 위험을 감수하는 것보다, 일반적인 4 유형의 사람들은 예술적, 미적, 그리고 낭만적인 태도로 삶을 살아가기 시작하며, 개인적인 감정을 아름다운 무엇으로 간접적으로 밝힌다. 환상, 상상력, 그리고 열정적인 감정을 고조시킴으로써 현실을 더욱 심화시킨다. 감정적으로 압도당하기 시작할 수도 있다. 그들의 느낌들에 대응하기 위해 그들은 안으로 침전하게 되고, 자기의 이익만 챙기고, 자의식이 강해지며, 수줍음을 타게 된다. 자기 자신에게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기 시작하며(자기 의심) 모든 것을 개인적으로 받아들이고, 매우 민감해지며, 자신들은 "다르고", "아웃사이더"라고 생각하게 된다. 기분파이며, 감정적으로 쉽게 다치고 연약하다. 자의식과 그것이 가져오는 우울한 고통으로부터 해방되고 싶어 한다. 남들과 매우 다르게 생각하고 따라서 다른 사람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살려고 한다. 자기 연민은 수많은 종류의 방종으로 이어진다ㅡ퇴폐적이고 육체적이 되거나, 꿈, 환상, 그리고 불가능한 예상의 세상 속에서 몸부림치기도 한다. 그러면서도 그들은 잘못되게 고집을 부리거나, 경멸적이고, 나약하며, 비실용적이고, 비생산적이다.
 
<우울한 상태>
만약 그들의 꿈들(환상과 기대)이 실패하게 되면, 불건전한 4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에게 화를 내게 되고 매우 우울해지고 부끄러워하며, 자기 억압과 감정적 마비로 남들과 격리된다. 매우 피로하고, 정신적으로 혼란하고, 감정적으로 막히고, 일하거나 활동하지 못하는 그들은 무익함과 무의미에 빠지게 된다. 잘못된 자기 비하, 자기에 대한 증오, 자기 비난, 그리고 병적인 생각들에 의해 괴롭힘 당하고 자신들의 실패로 인해 고통 받는다. 모든 것들이 자신을 위축시키는 자책의 원인이 된다. 쓸모없고 희망이 없다고 생각하게 되는 그들은, 슬퍼하고 자기 파괴적이 되며, 술이나 마약을 통해 지나치게 부정적인 자기 증오를 벗어나려 한다. 극단적인 경우에는 신경 쇠약이나 자살을 할 수도 있다.
 
<분열의 방향>
불건전한 4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들이 세상에 나온 것 자체를 슬퍼한다. 그들이 2 유형으로 옮겨가게 된다면, 그것은 그들이 신경쇠약에 걸린 결과라고 볼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들이 더 이상 활동할 수가 없기 때문에, 그들은 사실상 남으로 하여금 자신들을 돌봐 줄 것을 강요한다. 그러나 이에 따라 심각한 문제들이 발생하는데, 그것은 타락한 4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들을 증오하고 자신들이 의존하게 된 관계들조차 파괴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그들이 필요로 하는 전문적인 도움을 받거나 또는 결국 미치거나 자살을 할 수도 있으며, 그 전에는 자신들의 부모나 친구와 함께 살거나 요양소에서 지내게 될 수도 있다.
 
<통합의 방향>
건전한 4 유형의 사람들이 자신들이 자신들의 자의식과 내향성을 극복하면서 1 유형으로 옮겨갈 경우, 그들은 더 이상 끊임없이 바뀌는 느낌에 조종당하지 않게 된다. 그들은 주관적인 기분보다 객관적인 원칙에 근거해 행동하게 된다. 그들은 제멋대로 되기보다 절제를 배우게 된다. 그들은 더 이상 자신들을 남들과 다르게 생각하지 않고 일해야 하는 필요로부터 면제되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따라서 그들은 실제의 세상에 자신들의 자리를 만들게 된다. 자제력을 배우게 됨으로써, 그들은 자기 자신들조차도 의지할 수 있는 창조성으로 자신들의 풍부한 감정을 남들에게 더 흔하게 보여줄 수 있다.
 
2) 성격 유형 형성의 근원(어린 시절)
 
양쪽 부모와 부정적으로 동일시되고, 자신을 포기했다고 생각하거나 그들이 자신을 잘못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의 초기 형성기의 핵심 요소는, 그들에게 모범적인 대상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자신들의 내부의 감정과 상상을 통해 자신들의 주체성을 창조하도록 강요당한 것이다. 이들 유형의 어린 시절을 돌아보면 이들은 어릴 때부터 자신들이 무의식적으로 입력되어 버린 '자신의 감정과 정체성을 가지는 것은 옳지 않다'는 메시지를 갖고 있다. 이 유형들이 어린 시절부터 제대로 성장하기 위해 받아야 할 좋은 메시지는 '너는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사랑받을 수 있는 사람이야'라는 것이다. 또한 이들은 고통스런 상실, 단절, 소외, 박탈감의 체험이 있다. 사랑받지 못하는 원인이 자신에게 있다고 여기고 자신을 탓하며 깎아 내린다. 또한 이들은 특별해야만 버림받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이들 유형 중에는 공주님(왕자님)으로 떠받들려 사는 경우도 있다.
 
근원적인 두려움: 어떤 면에서 불완전하거나 부적격이 되는 것.
근원적인 욕망: 자기 자신들을 이해하는(현실화하는) 것.
 
3) 4 유형의 삶의 태도
 
4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들을 표현하고 싶어하고, 자신들을 남들과 연결시켜 줄 수 있는 아름다운 무엇인가를 만들어내고 싶어하고, 자신들이 진정되거나 자신들의 감정을 보호하기 위해 사람들로부터 떨어져 있기도 하고, 무엇보다 자신들의 감정적인 문제를 해결하려 하고, 자신들이 실제 세상에서 얻지 못하는 것들을 환상 속에서 얻으려고 한다.
 
건전한 자의식: "나는 직관적이고, 감각적인 사람이다"
숨겨진 불만: "나는 남들과 다르고, 남들과는 잘 맞지 않는다는 느낌이 든다"
주요 방어기제: 대상의 속성을 자기 것으로 투입시킴, 감정 전이, 자신에 대한 반항.
 
특징적 유혹: 자기 자신을 찾아 나서는 데 있어서 자신들의 환상을 지나치게 사용하는 것. 일반적인 4 유형의 사람들로부터 불건전한 4 유형의 사람들은 환상 속으로 후퇴함으로써 자신들을 찾고 자신들의 감정의 의미를 찾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들은 실제 세상과 접함으로써 자기 자신을 찾는 것보다 오히려 환상 속에서 자기 자신을 망각하게 된다. 현실에 대처하는 것보다 환상에 빠져듦으로써, 그들은 자신들에게 어떤 것이라도 느끼고 무엇이라도 될 수 있는 허락을 내려 주며, 따라서 그들의 시간과 힘을 환상에 허비하게 된다.
특징적 결함: 질투, 일반적인 4 유형의 사람들로부터 불건전한 4 유형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너무 정상적이고 쉽게 사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그들을 질투한다. 다른 사람들은 4 유형의 사람들이 느끼는 것과는 달리 서로 잘 어울리는 것처럼 보이고 사회적으로 불편하거나 자의식이 강해 보이지 않는다. 4 유형의 사람들은 소속이 없는 사람들처럼 느끼는 경향이 있으며, 소속이 있는 사람들을 질투한다.
특징적 미덕: 감정적인 균형. 건전한 4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들이 삶에 대응해 나갈 수 있으며, 자신들이 그렇게 연약하고 모든 감정들에 대해 영향을 받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을 인식한다. 부정적인 경험조차도 긍정적인 것으로 바뀔 수 있으며, 그들은 자신들이 모든 것을 가치 있고 보람 있는 것으로 바꿀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데 대해 평온을 느낀다.
 
4) 4 유형의 성장적 관점
 
그들의 방종과 사람들로부터의 격리, 그리고 많은 나쁜 습관들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인 4 유형의 사람들은 아직 자신들이 자신들에게 무엇을 하고 있는가를 인식할 수 있는 만큼의 자기 인식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 자신들에 대해 가지고 있는 그들의 정직은 그들로 하여 금 더 이상 타락하지 않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구조적인 내면 양식: 핵심 단어는 주관성이고, 전반적인 양상은 주관적인 느낌과 충동간의 충돌ㅡ그리고 그것들을 표현하는 것과의 충돌이다. 4 유형인 사람들의 자기 억제는 자신들의 부모들이 자신에게 주는 사랑을 받을만한 가치가 없다는 죄책감 때문에 자신에게 가하는 공격이다. 그들이 타락해가면서, 그 양식은 나선형으로 발전의 각 수준을 거쳐 매우 자기 은폐의 부정적인 상태가 되고 결국 남들에게 완전히 격리되며, 아이러닉하게도, 자신으로부터도 격리된다. 만약 그들이 내향성과 자기도취의 양식을 파괴하지 못하게 된다면, 결국에는 절대 긍정적인 것을 용납 못하는 부정적인 자기 평가에 의해 지쳐버리게 될 것이다.
 
5) 4 유형의 집착
 
그들의 자아 팽창(환상과 주관적인 세계로의 후퇴)의 필연적인 결과는 그들이 자신들의 기본적인 욕망(자신들을 실현하는 것)을 잃게 되면서 자신들의 기본적인 두려움, 즉 자신들이 근본적으로 고칠 수 없을 만큼 결함이 있다는 것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4 유형의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찾기 위한 탐색" 중에 더욱 더 자기중심적이 될수록 그들은 자신들이 알지 못하는 사이에 갈수록 바꾸기 힘들어지는 습관들을 유지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그들이 일단 자신들의 환상으로 후퇴해 버리고 현실적인 상황과의 접촉을 피하게 되면, 그들은 자신들이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4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들의 감정을 초월함을 통해서만 자신들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은 자신들이 실제의 세계와 연관을 맺으면 자신들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의 도약을 통해서 자의식을 뛰어 넘어야만 한다. 비록 역설적이고 이상하게 보일 수도 있으나, 쓸데없는 꿈 속에 침전하는 것보다 그들은 자신들의 삶에 대해 활동적이고 현실적인 관심을 가지기 시작해야 한다. 그러나, 4 유형의 사람들은 그것이 무엇을 뜻하는지 알고 있다. 그들은 삶을 더 이상 상상하지 말고 그것을 살아야 한다.
4 유형은 특별한 존재를 지향하는 사람으로 자신은 특별한 사람이라고 자부하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감동을 중시하고 평범함을 싫어한다. 다른 사람들보다 슬픔이나 고독 등도 진하게 느낀다. 타인에 대한 이해심이 많고 사람들을 받쳐주고 격려하는 것을 좋아한다. 또한 자신을 드라마 속의 연기자처럼 느끼고 있으며 행동에서 패션에 이르기까지 세련된 느낌과 표현력이 풍부하다는 인상을 준다. 나는 특별한 존재이다, 나는 독특한 존재이다, 나는 감수성이 풍부하다라는 자기 모습에 가장 큰 만족을 느낀다.
이들의 자아 이미지는 나는 특별하다, 독창적이다, 다른 사람과 다르다, 품위와 예법에 따라 일을 처리할 것 같은 인상을 보인다, 분위기가 있어 보이고 세련된 인상을 준다, 특별하고 독립적으로 보이며 신비스러운 분위기를 보인다.
 
이들 유형의 긍정적 특성을 살펴보면,
 
첫째, 심미안이 있다.
둘째, 개성적, 독창적, 예외적으로 눈에 띄는 사람이 많다.
셋째, 예술방면에 재능이 있다.
넷째, 정서적으로 매우 예민하고, 표현력이 풍부하고 직관적, 독립적인 경우가 많다.
 
이런 4 유형이 부정적 특성을 보이는 경우는,
 
첫째, 의기소침하고 자신이 자신을 의식하는 자의식이 과잉 발달함으로써 열등감이 지나치다.
둘째, 죄책감에 쉽게 빠지고, 외고집, 변덕쟁이라는 소리를 듣는다.
셋째, 지나치게 근심하거나 질투, 복수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다.
 
이 유형이 집착하는 것은 자신의 고통은 특별하다고 생각하고 사소한 일에도 쉽게 깊이 상처받는 경우가 많다. 깊고, 어두운 감정에 풍부하고 감정 기복이 심하고 고유하고 특별한 것에 광적으로 유혹 받는다. 자신의 감정에 몰입해서 다른 이들에게 무심하거나 상처를 줄 수 있다. 또한 죽음, 고독, 이별 등에 집착할 수 있다.
 
이들의 근원적인 두려움은 정체성이 없는 것과 자신이 타인에게 있어 중요한 존재가 아닐 것같은 두려움이 있다. 모든 평범한 것을 회피한다. 이들의 근원적인 강박 감정은 시기, 선망과 현재에 만족할 수가 없는 점이다. 이들의 기본적인 욕망은 자기 자신이 되고자 하는 욕망이 많고 그 욕망이 지나치면 방종으로 왜곡될 수 있다. 이들이 자신을 보호하고자 하는 방어기제로 인위적인 승화를 하고 자기가 꾸민 세계 안에 있을 때 더 편안하게 여기는 경향이 있고 자기 안의 분위기에 머무르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이들이 가지고 있는 시간에 대한 관념은 정서적 강도에 따라 매우 주관적으로 시간을 다룬다. 과거의 일도 연대순이 아니라 정서적 깊이와 아름다움의 정도에 따라 이야기한다. 이들 유형은 시인, 소설가, 언론인, 음악가, 무용가, 미술인, 심리치료사, 디자이너 등의 직업이 적성에 맞는다고 할 수 있다. 이 유형은 타인에게 조용하지만 무엇인가를 품고 있다. 항상 근심하는 것처럼 보인다. 주위를 의심하지 말아라, 말을 차분하게 하라는 평가를 받는다. 이들이 타인에게 기대하는 것은 내가 힘들 때 믿어주고 격려해주고 자신의 창의성과 독창성을 격려 받는 것을 좋아한다.
 
이들 유형의 의사결정 방법은 감정에 근거한 직관에 따라 결정한다. 이들 유형은 의사결정에 있어 조직적인 조사보다는 자신의 직관을 신뢰한다. 이들은 내부에서 진실을 찾으려고 한다.
 
이들 유형의 리더십 스타일은 개인적인 비전이나 꿈을 고수하고 자기성격의 힘으로 이끌어가는 낭만, 열정, 충동적인 인기인 스타일로 리드를 한다. 자칫하면 그런 낭만이나 열정, 충동 때문에 자신과 동료들을 불편하게 할 수 있다. 이들 유형은 리드를 할 때 현실적인 대안을 고려하면서 자신의 비전, 꿈을 펼치는 것이 필요하다.
 
이들 유형의 학습 스타일은 학습내용이 자기 자신과 관계있기를 원한다. 이들은 그룹학습보다는 개별학습을 선호한다. 또한 이들은 가르치는 사람과 개인적인 관계를 맺는 것을 좋아하고 개인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스승이나 가르침에 몰두하는 경향이 있다.
 
이들 유형이 건강하게 성장하려면 자기 자신을 진실로 사랑하고 외부의 조건이나 사랑과 관계없이 있는 그대로 보아주고 자신이 경험하는 감정이 실제와는 거리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신 안에서 웅크리거나 몰두하지 않고 행동을 하거나 운동 등을 통해 자신 내부에 있는 우울을 해소할 필요가 있다. 자신의 창조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발산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들 유형이 우울한 사고와 다가서면 피하고 피하면 다가서고 싶은 선망의 기제를 독창성 있는 사고와 균형 있는 태도로 극복해 나가면 그것이야말로 참 존재에 가까워지는 길이라 하겠다.
 




1) 4 타입의 특성 ; 특별한 존재를 지향하는 사람
 
자신은 특별한 사람이라고 자부하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감동을 중시하고 평범함을 싫어한다. 다른 사람들보다 슬픔이나 고독 등을 진하게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하며 타인에 대한 이해심이 많고, 사람들을 받쳐주고 격려하는 것을 좋아한다. 또한 자신을 드라마 속의 연기자처럼 느끼고 있으며 행동에서 패션에 이르기까지 세련된 느낌과 표현력이 풍부하다는 인상을 준다. '나는 특별한 존재이다', '나는 독특한 존재이다.', '나는 감수성이 풍부하다'라는 자기 모습에 가장 큰 만족을 느낀다.
 
2) 4 타입이 좋은 상태에 있을 때 vs 나쁜 상태에 있을 때
 
마음이 따뜻하다 vs 의기소침해진다
이해심이 많다 vs 자의식이 너무 강하다
자기 성찰이 뛰어나다 vs 죄책감에 사로잡힌다
표현력이 풍부하다 vs 도덕을 내세운다
독창적이다 vs 움츠러든다
직관적이다 vs 옹고집을 부리거나 변덕스럽다.
사람들을 뒷받침하고 격려한다 vs 너무 깊은 생각에 잠긴다
세련됐다 vs 질투심. 복수심이 생기고 물고 늘어진다 고민에 빠진다
 
3) 4 타입의 장점
 
- 인생의 의미를 발견하고 마음속 깊은 곳에 있는 감정을 느끼는 능력
- 다른 사람과 따뜻한 유대 관계를 맺는 능력
- 인생에서 고귀하고, 진실하고, 아름다운 것을 찬미하픈 것.
- 창조성, 직관, 유머 감각
- 독특하고 다른 사람들의 눈에도 독특하게 비치는 것.
- 심미적인 감각을 갖고 있는 것.
- 주변에 있는 사람들의 감정을 쉽게 헤아릴 수 있는 것.
 
4) 4 타입이 빠지기 쉬운 함정 ; 독특한 자기
 
독특한 자기 자신을 추구하는 4 타입은 자신을 타인과는 다른 특별한 존재로 인식하고 개성만을 추구해 가는 경향이 있다. 그들의 함정은 '독특한 자신' 에 대한 집착이다. 4 타입은 자신의 깊은 생각을 적절히 표현하는 방법만 습득하면 '독특한 자신'이 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그래서 그들은 평범함을 싫어하고 특별한 존재가 되려고 몰두한다. 그러나 이러한 경향이 강해지면 주위로부터 고립되고 생활에 만족할 수 없게 된다. 인생은 원래 평범한 것이다. 하지만 그들은 평범함을 싫어하고 다른 사람들이 하지 않는 색다른 일에 대단한 노력을 기울인다. 일반적으로 느낄 수 없는 깊은 감동을 추구하고 위험이 따르는 모험에 마음이 끌린다. 하루하루 착실하게 생활하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모험적인 체험이나 깊은 감동을 불러일으키는 것만을 추구하면 현실도피에 빠지기 쉽다. 끈끈한 인간관계나 강한 정신적 유대를 추구하는 것은 인생에 깊은 맛을 더해주지만 인간관계라는 것은 반드시 감동을 가져다주는 것이 아니다. 감동만을 추구하고 평범한 인간관계를 소홀히 하면 주위로부터 고립되어 외로운 인생을 살수도 있다. 이러한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독특한 것을 추구하는 자신의 장점을 살리면서 동시에 평범한 것도 겸허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균형감각이 필요하다.
 
5) 4 타입의 단점
 
- 공허하고 절망스러운 어두운 기분을 경험하는 것.
- 사랑 받을 만한 자격이 없다고 자신을 미워하고 부끄럽게 느끼는 것
- 사람들을 실망시켰을 때 죄책감을 느끼는 것.
- 어떤 사람이 나를 오해할 때 상처를 입거나 공격을 당했다고 느끼는 것.
- 내 자신과 인생에 대해 너무 많이 기대하는 것
- 버려질까봐 두려워하는 것
- 분노에 사로잡혀 있는 것.
- 내가 갖지 못한 것을 갈망하는 것
 
6) 4 타입과 잘 지내려면
 
- 내게 칭찬을 많이 해줘라, 그러한 칭찬은 내게 큰 의미가 있다
- 지지해 주는 친구나 파트너가 되어 주라. 내 자신을 사랑하고 가치있게 여기도록 도와주라.
- 나의 특별한 재능인 직관과 통찰력을 존중해 주라.
- 우울하고 슬픈 기분을 느낄 때 항상 기운을 차리고 싶어하는 것은 아니지만. 때때로 내 마음을 조금이라도 밝혀줄 누군가가 필요하다.
- 나에게 신경 과민이라거나 과잉 반응을 보인다고 말하지 말라!
 
7) 4 타입의 인간 관계
 
- 관계에서 최상일 때 4 번 유형들은 공감을 잘 해주고, 사람들을 지지해 주며, 부드럽고, 잘
놀고, 열정적이며, 재치가 있다. 그들은 자신을 그대로 드러내고, 쉽게 유대를 맺는다. 관계에서 최악일 때 4 타입들은 너무 자신에게 빠져 있고, 질투심이 강하며, 정서가 메마르고, 시무룩하고, 독선적이고, 지나치게 비판적이다. 그들은 쉽게 상처받고 거부당했다고 느낀다.
 
8) 4 타입의 어린이는
 
- 능동적인 상상력을 갖는다. 혼자 창의적으로 놀거나 독창적인 게임을 만들어서 놀이 상대와 잘 논다.
- 감수성이 매우 풍부하다.
- 자신은 세상에 어울리지 않는 사람이라고 느낀다
- 다른 사람들이 갖고 있는 어떤 것을 자기는 가지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 교사, 영웅, 예술가 등에 애착을 느낀다.
- 권위주의에 반발하고 비판받거나 이해 받지 못할 때 반항적이 된다
- (아마도 부모가 죽거나 이혼하거나 해서) 외로움을 느끼거나 버려졌다고 느낀다.
 
9) 4 타입의 부모는
- 자녀가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찾도록 돕는다
- 자녀의 창의성과 독창성을 키워준다.
- 자녀가 자신의 감정을 경험하도록 잘 도와준다.
- 때때로 지나치게 흠을 잡거나 지나치게 보호하려 든다.
- 대개, 너무 자신에게만 빠져 있지 않다면 자녀들을 아주 잘 대해준다.
 
10) 4 타입의 시간관념; 감정의 강도와 감동의 유무로 시간을 파악한다
 
4 타입은 시간을 의식하지 않고 기본적으로 시간을 무시하며 살아간다. 감동을 느끼고 있을 때의 시간은 강하게 의식되고 화살처럼 빠르게 흐른다고 느낀다. 반면 감동이 없는 시간은 극히 단조롭게 지나가고 의식은 시간으로부터 사라진다. 주관적인 감정의 정도에 의해 시간을 파악하는 것이다. 시간으로부터 자유롭기 때문에 아침 일찍 일어나든 오후에 일어나든 개의치 않는 사람들이 많다. 오후에 감동을 맛볼 수 있으면 오후에 일어나는 생활을 즐긴다. 4 타입 사람들에게 감동이 없는 무미건조한 일이나 누구라도 할 수 있는 일을 부탁하면 시간은 따분하고 견디기 어려운 것이 된다.
 
11) 4 타입이 자유시간에는
 
4 번 유형은 그들의 배우자 및 자녀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 의미깊고 친밀한 우정을
유지하는 것을 즐긴다. 그들은 자연을 감상하고, 정신적인 관심사를 추구하고, 연주회, 전시회, 문학행사 등에 참석한다. 많은 4타입 유형들이 책방에서 책을 뒤적이거나, 여성 의류점에서 쇼핑을 하거나 특이한 옷이나 품격있는 장식품등을 찾거나 하는 것을 좋아한다. 4 타입 유형은 종종 자신을 창조적으로 표현한다. 어떤 사람들은 폭력 반대 집회나 정치적 명분을 가진 행사에 참여하기도 한다.
 
12) 4 타입은 무엇에 집착하고 있나 ; 평범함을 회피한다
 
4 타입은 평범한 것을 싫어하고 다른 사람과는 다른 특별한 존재가 되고 싶어하는 생각에 사로잡혀 있다. 감수성에 대한 자신감이 있기 때문에 감성의 세계에 빠져 현실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풍부한 감성 때문에 주위 사람들은 자기를 이해하지 못한다고 느낀다. 그러한 느낌이 악화되어 소외감마저 느끼게 되면 우울증에 빠져 어딘가에 틀어박혀 있으려고 한다. 자신을 특별한 존재로 보기 때문에 현재에 만족하지 못하고 언제나 진정한 인생은 지금부터 시작된다고 생각한다. 항상 깊은 감동을 추구하는 자세는 세련된 인상과 함께 과장되고 도도하게 구는 인상을 준다.
 
가) 평범함을 꺼리고 독특한 자기를 추구한다
4 타입은 고상한 취미와 우아함을 지니고 있다. 4 타입 중 많은 사람들이 신비로운 면을 갖고 있는 매력적인 성품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또한 상징적인 표현에 능숙하고 항상 독창적인 자세는 타인에게도 좋은 자극이 된다. 4 타입이 갖고 있는 미의식이나 고상한 취미, 우아함은 타인으로부터 동경의 대상이 되고 주위의 분위기를 기품 있게 만든다. 4 타입의 '집착'은 평범한 것을 꺼리는 것이다. 자신을 특별한 인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신의 인생을 이야기할 때도 자신이 얼마나 특별한 존재인가를 드러내려고 한다. 이런 성격 때문에 다른 사람들로부터 색다르다는 말을 듣는 것을 가장 좋아한다. 또한 자신이 다른 사람들보다 분별력이 뛰어나다고 여기기 때문에 어딘지 우월의식을 갖고 있고 도도하게 구는 인상을 준다. 나아가 주위 사람들은 자신을 이해하기 어렵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사람들을 자기 주위에 끌어당겨 놓고는 상대가 자기 내면까지 들어오는 것은 거부하기도 한다. 이렇게 타인에 대해 우월적인 태도를 취하고 다른 사람들은 자신을 이해하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배경에는 어릴 때 부모로부터 버림받았다 거나 다른 사람들은 이해할 수 없는 고통과 고독을 경험했다는 믿음이 자리잡고 있다. 그러나 4 타입의 이런 고통스런 기억들은 어떤 사정으로 친척집에 하룻밤 맡겨지거나 복잡한 길에서 미아가 될 뻔한 정도의 다른 사람들이라면 하찮게 여길 수 있는 너무나 일상적인 사건으로부터 비롯된 경우가 많다.
4 타입의 우월 의식이나 특이성에 대한 '집착'은 자기 콤플렉스로부터 나오는 것이다. 스스로를 미미한 존재로 생각하기 때문에 고상한 취미, 드라마틱한 이미지의 연출, 예술적 표현 등은 자신의 자존심을 회복하려는 절박한 노력이다. 대단하지 않은 장벽에도 쉽게 상실감에 빠지고 자존심이 꺾이며 움츠러들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상태에 빠지지 않으려고 평범한 인생과는 거리를 두는 것이다. 한편 4 타입은 자신의 자존심에 상처를 입힌 사람을 의식 속에서 깨끗이 지워 버린다. 그러나 상대를 무시하거나 욕을 하거나 제재를 가하는 것이 아니라 마치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대하면서 그 사람의 존재 자체를 무시한다. 상대방을 죽은 자로 여기며 묘지 앞에 꽃을 바치는 모습과도 같은 태도이다. 이러한 태도 역시 강하지 못한 자존심의 소산이며 자존심을 지키려는 욕구의 표출이라고 할 수 있다.
 
나) 감동을 갈망하고 스스로 우울 상태에 빠진다
항상 고민을 끌어안고 살아온 4 타입은 고민하는 사람들을 이해하며 동정심이 많고 다른 사람들의 미묘한 감정을 적절하고 정확하게 파악해낸다. 그들은 고민을 안고 있는 사람들을 도와주기 좋아하며 힘을 얻을 때까지 인내심 있게 뒷받침해 준다. 4 타입은 항상 감동을 갈망하고 있으며 희로애락의 모든 감정을 강렬하게 의식할 때 살아 있음을 실감한다. 또한 삶이나 죽음. 성(性), 인간심리의 어두운 부분 등에 깊은 흥미를 갖고 있고 이러한 격렬한 테마에 직면하는 인간에게 매력을 느낀다. 반면 인간적이고 끈끈한 연대감을 얻을 수 없는 가볍고 사교적인 교제는 좋아하지 않는다.
한편 4 타입은 자주 우울증에 빠지고 "그때 이렇게 했더라면" 하고 과거의 잘못을 후회하며 자기만의 세계에 틀어박히고 움츠러든다. 그러나 우울 이라는 어두운 감정을 거부하지 않고 하나의 심리 상태로 솔직히 받아들이고 이해한다. 4 타입 중 일부는 의식적으로 활발한 모습을 연출함으로써 우울 상태에서 벗어나려는 사람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우울한 기분을 즐기려 한다. 우울한 상태는 그들에게 인간의 어두운 부분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 상실감이나 고민에서 생기는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도피처로 스스로 우울한 상태에 빠지는 4 타입들도 많다.
 
다) 현실에 만족하지 못하고 끝없이 새로운 것을 추구한다
4 타입은 어떠한 상태에서도 진정한 인생이 새롭게 찾아올 것이라고 믿는다. 설사 큰 성공을 이루었다고 해도 그들의 의식은 삶의 결여된 부분, 부족한 부분에 집중되어 현실에 만족하는
법이 없다.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일을 하게 되면 1인자가 되고 싶고. 1인자가 되면 애정을 원하게 되고, 애정을 얻으면 고독을 추구한다.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지 못하며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따분하고 가치 없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따분하고 가치 없는 현실을 긍정하기 위해서는 '감정의 기복' 이라는 변화가 필요하다. 좋든 싫든 간에 감정의 기복을 느끼면 단지 쾌적하고 행복하다는 느낌보다 훨씬 더 생생한 삶을 실감할 수 있고 자신의 독특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이미지는 마치 배우와 같은 것이다. 설사 고민에 빠진 역할을 한다 해도 평범한 인생에 안주하는 것보다는 훨씬 더 행복한 것이다. 한편 자신의 삶에 뭔가 늘 부족하다는 느낌 때문에 자신이 갖지 못한 것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질투하게 된다. 즉 자신이 얻을 수 없는 만족감을 타인이 맛보고 있다는 생각에서 이런 질투심이 생겨난다. 이러한 질투심은 잃어버린 것을 획득하려는 '활력'의 원천이다. 이처럼 견디기 어려운 질투에 의해 온갖 어려움에도 기죽지 않고 돌진하는 힘을 얻는다. 그리고 많은 정력과 시간을 쏟아부어 원하는 것을 손에 넣으려고 한다. 하지만 막상 원하는 것을 얻게 되면 그 결점만이 눈에 피고 '자신이 갖고 있지 못한 또 다른 것'으로 관심이 옮겨간다. 이러한 질투와 성취감의 끊임없는 순환은 4타입 의 독창성을 낳게 해주는 원천이 되기도 한다. 4 타입은 자연 그대로 느끼고, 있는 그대로의 자신의 모습을 표현하는 것을 동경하고 있다. 하지만 또한 그들은 자신이 연기자인 것도 자각하고 있다. 이 타입에 속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 앞에서 행동하기 전에 미리 연습을 한다. 그리고 자신의 감정을 과장되게 표현하는 경향이 있다. 그것은 일상생활 속에서 어떻게 하면 감동을 연출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모습이며, 동시에 자신이 얼마나 독특하고 특별한 사람인가를 과시하는 행위이기도 하다.
 
라) 잃어버린 것을 찾으려다 갈등을 겪는다
4 타입의 사람들은 그 상태에 따라 다시 세 가지 타입으로 분류할 수 있다. 침울한 상태에 빠져 있는 타입과 평상시 활동을 과도하게 하는 타입, 그리고 항상 양극단을 왔다 갔다 하는 타입이 그것이다. 이상의 세 타입은 잃어버린 소중한 것을 찾아내려 하는 점에서는 공통되지만 찾는 방법은 전혀 다르다. 평상시 침울한 상태에 빠져 있는 타입은 자기 내면에 잃어버린 무엇인가를 찾고자 내면 속에 틀어박힌다. 또한 과도한 활동을 하는 타입은 침울함과는 전혀 상관없는 듯한 태도로 생활해 나간다. 행복해 보이는 행위 중에 자신이 원하는 것이 있지는 않을까 탐색하는 것이다. 그리고 침울한 상태와 과도한 활동 사이에서 흔들리는 4타입은 극단적인 감정 사이를 왕복하면서 어디엔가 자신이 추구하는 것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그들은 비극의 주인공으로 연기함으로써 격렬함과 극적 요소를 느끼는 자기 파멸적 성격을 드러낸다. 이 세 타입의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고뇌에 빠져 있다. 그리고 항상 '완전한 만족감'을 추구하고 있다. 그들이 경험할 수 있는 것은 양극단적인 감정이고 어중간한 행복감이나 만족감을 느끼는 경우는 적다.
직관이 강한 4 타입은 다른 사람의 기분에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이 뛰어나다.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타인의 감정에 동조해 버리는데 그 기분이 상대방의 기분인지 자신의 기분인지 모르게
될 정도이다. 그래서 동료나 가족의 기분을 정화하게 감지해낸다 이렇게 타인의 감정을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을 활용하게 되면 애정을 표시하기에 좋은 타이밍과 속을 털어놓고 이야기해도 될 만한 타이밍을 정확하게 알 수 있다, 4 타입은 생활을 위한 일과 낭만을 즐기기 위한 일을 동시에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들은 물질적인 생활만으로는 만족을 얻을 수 없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물질세계의 뒤에 있는 '다른 세계'는 이상주의적인 세계일 수도 있고 영적인 세계일 수도 있다. 때문에 그들은 낭만적인 것이나 불가사의한 것에 이끌린다. 4 타입의 감성이 잘 단련되면 현실을 초월한 '다른 세계'를 엿볼 수 있게 된다. 그 순간 그들은 오랫동안 추구하던 그 무엇과 마주치는 실감을 맛보게 된다.
 
13) 감정중추를 선호하는 2, 3, 4 타입
 
감정중추에 속한 사람들의 주요 관심사는 타인과의 관계와 '자신에 대해 호의'를 가지고 있는지 여부이다. 그들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상대방이 자신에게 '호의적인가 적대적인가' 혹은 '좋아하는가 싫어하는가' 라는 것에 의식을 집중한다. 그리고 상대방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알려고 하며 타인을 기쁘게 해주고 도와주면서 상대방의 반응을 본다. 이것은 타인을 컨트롤하려는 행위이며 그러한 컨트롤의 목적은 상대방으로부터 호의적인 반응을 얻는 것이다.
 
4 타입 ;
- 4 타입은 감정중추를 선호하고 인접하는 사고중추를 활용할 수 있지만 본능중추를 사용할 수 없다. 그들은 격렬한 감정의 세계 속에서 살고 있으며 항상 감동을 추구하고 있다. 마음속에서 느끼는 것보다 과장해서 감정을 표현하기 때문에 타인이 이해하기 어렵고 감정의 과장 때문에 자신을 특별한 인간으로 인식하려는 '집착'을 갖고 있다. 또한 본능적인 반응을 드러내는 자연스러운 행동이 불가능하고 본능적인 반응도 감정적인 표현으로 드러내려고 한다.
 
14) 4 타입에게 알맞은 직업
 
4타입 유형은 예술(음악, 회화, 무용 등)과 글 혹은 말과 관계된 일(시, 소설, 언론, 가르치는 일)을 통해 사람들에게 힘을 주고, 영향을 미치고, 설득한다. 4번 유형 중 많은 사람들이 심리학자나 상담가로서 사람이 지니고 있는 좋은 면들을 끌어내기를 좋아한다. 어떤 4타입 유형은 그들 소유의 작은 사업에 긍지를 느끼기도 한다. 종종 4번 유형은 그들의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현실적인 직업을 받아들인다.
 
15) 사람들이 4 타입 유형에 대해 하는 말 ;
 
- "그는 매우 깊이 있는 영혼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는 제 친구 중 가장 위트가 넘치고 통찰력이 뛰어나며 지적인 자극을 주는 친구입니다."
- "내가 알고 있는 4번 유형은 재치 있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그들은 강렬하면서도 깊이가 있고 영적이면서 반항을 잘 합니다."
- "그는 끈기 , 단호함과 독창성에 힘입어서 매우 성공적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그녀는 혁신적인 유치원을 열고 있습니다. 그녀는 아이들을 위해 건강하고 창의적인 환경을 만들어내는 데 헌신하고 있습니다."
- "그녀는 참 멋진 사람이죠. 대개 그녀는 새로운 요리법을 고안해 낸다든가 욕조에 치자나무 꽃잎을 띄운다든가 하고 또 어떤 때는 광적인 파티를 열기도 한답니다.“
 
16) 4 타입의 자기혁신을 위한 방향 ;
 
- 4 타입이 부지런한 1 타입의 뛰어난 실천력을 갖추게 되면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것을 싫어하고 뒤로 물러서려는 성향으로부터 벗어나 적극적으로 사회에 참여하게 된다. 4 타입은 외부세계에 대해 방어적인 태도를 취하지만 1 타입 쪽으로 향함으로써 더욱 자기주장을 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현실을 직시하고 변혁을 인해 행동한다. 1 타입이 지향하는 것은 완전한 것이며 4 타입의 독특한 개성은 세련된 감수성이다. 이상을 실현시키기 위해 감수성을 유감없이 발휘하게 되면 자신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들의 발전과 성장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다. 그리고 자신의 세계에만 틀어박히려는 태도에서 벗어나 독특한 자기를 추구하며 일에 매진할 수 있게 된다. 또한 4 타입이 활용할 수 없었던 본능중추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가) 현재 갖고 있는 것에 만족하자
4 타입은 평범함을 피하고 특별한 존재가 되고 싶어하는 '집착' 을 갖고 있다. 하지만 그들의 마음을 뒤덮고 있는 것은 상실감이다. 자신의 인생에는 많은 것이 결핍되어 있고 그러한 부족한 부분을 채웠을 때 진정한 인생이 열린다고 믿고 있다. 그들은 자신이 갖고 있지 못한 것에 끌리지만 일단 그것을 획득하게 되면 흥미를 잃는다 자신이 갖고 있지 못한 것을 이상적인 것으로 생각하지만 그것을 얻자마자 결점이 눈에 띄는 것이다. 4 타입의 사람들은 우선 이러한 자신의 모습을 깨닫고 그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사실을 자각해야 한다. 그리고 부족함과 상실감에서 파생되는 끊임없는 고통으로부터 벗어나야 한다. 그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이미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비현실적인 '완전한 만족감' 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자신이 갖고 있는 것에 일단 만족하라는 것이다.
또한 4 타입의 의식은 과거나 미래로 흐르는 경향이 있다. 현재에 대한 의식은 희박하다. 따라서 당연히 현실에 뿌리를 내리지 못한다. 그러므로 자신의 의식이 어디를 향하는지 항상 체크해야 한다. 자신의 의식을 관찰하는 능력을 키우고 현재를 응시할 수 있게되면 균형감각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감정의 기복이 심한 것도 4타입의 특징이다. 그들은 평범함이나 단조로움을 싫어하기 때문에 감정의 기복이 있는 것을 좋아하고 이를 실제 이상으로 과장되게 표현하는 습관이 있다. 그리고 이러한 습관이 감정의 기복에 박차를 가한다. 그러면서 극단적으로 기분이 변하는 자신의 모습에 스스로 도취된다. 마치 연기를 하고 있는 듯한 이런 행동은 주위 사람들을 당황하게 만들어 주위 분위기를 깨는 경우가 많다. 4 타입의 사람들은 이런 과장된 표현으로 자신의 진짜 감정을 감춘다. 그들은 종종 침울해져서 어딘가에 틀어박히곤 한다. 그러나 어느 누구도 자신의 기분을 이해할 수 없다고 생각하며 타인이 자신의 고민을 해결해줄 것으로 기대하지도 않는다. 도움을 주려는 사람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서서히 희망을 잃어간다. 침울한 상태가 심각해지면 자신이나 주위의 가치 있는 것에 눈을 돌리지 못하며 기력을 회복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나) 침울한 기분은 누구나 느끼는 일상적인 것이다
4 타입은 우선 자신의 이러한 나쁜 경향을 깨달아야 한다. 그리고 나서 자기만의 세계에 틀어박히지 말고 다른 사람의 관심사에도 흥미를 갖도록 노력함으로써 자아도취 상태에서 탈출할 필요가 있다. 그러면서 의기소침해진 자신의 상태를 받아들이면 서서히 고통이 완화되고 원래의 생활로 되돌아오게 된다. 우울할 때는 무리해서 기력을 되찾으려 하지 말고 슬픔을 받아들이는 자세가 중요하다. 침울해진 기분을 잊게 만들 관심거리를 갖거나 친구를 사귀고 기분전환을 위해 운동을 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그리고 곧 활력을 되찾을 것이라는 느긋한 마음가짐도 중요하다. 그리고 자신의 침울한 기분을 남들은 느끼지 못하는 특수한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누구라도 느낄 수 있는 일상적인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활력을 되찾을 수 있다. 한편 4 타입의 사람들은 충분히 해낼 수 있는 일인데도 그대로 방치해 두는 나쁜 습관이 있다. 어떤 일이 마무리 단계에 들어서면 흥미를 잃게 되고 결국 그 일을 끝까지 완수하지 못하는 것이다. 그들은 평범한 것을 싫어해서 손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을 거부한다. 그리고 작은 장애만을 극복하면 실현할 수 있는 목표를 비관적인 생각에 빠져 포기하는 경우도 있다. 현재의 부정적인 면에만 시선이 향하게 되어 안될 것이라고 미리 단정 짓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적극적으로 나서려고 하지 않아 같은 문제를 지나치게 여러 방향에서 보는 것도 이들의 특징이다. 따라서 4 타입은 일단 착수한 일을 끝까지 마무리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것을 파괴하거나 방치해 버리는 자학적이고 피해 망상적인 자신의 성향을 깨달을 필요가 있다.
 
다) 자신의 장점을 발견하고 자신감을 갖자
이러한 나쁜 경향의 바탕에는 강하지 못한 자존심이 있다. '외부세계에 비하면 자신은 미미한 존재' 라는 생각으로 퇴보적인 행동을 하고 막연한 열등감에 시달린다. 그들이 자신을 특별한 존재로 내세우려는 것은 부족한 자존심을 메우기 위한 다급한 행위이다. 자신은 작은 존재이기 때문에 남들만큼 받을 수 없다고 생각하며 행복한 것처럼 보이는 타인에 대한 질투와 부러움을 주체하지 못한다. 또한 그들은 자기 비판적인 경향이 강하고 자기 자신을 실제보다 낮게 평가한다. 따라서 자신의 자존심을 회복하는 것이 4타입의 사람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자존심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타인이 질투를 느낄 만한 자신의 장점을 발견하고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자신감을 갖게 되면 거만해지는 타입도 많지만 4타입은 자신감을 갖더라도 결코 거만해지지 않는다. 지금까지 자신이 해온 일들을 하나하나 긍정적으로 평가해 보는 것도 좋다. 그렇게 하면 평상시에 느꼈던 것보다 훨씬 더 훌륭하게 삶을 살아왔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실생활에서의 자신감뿐만 아니라 자신이 갖고 있는 좋은 점에 대해서도 자긍심을 느낄 수 있다. 4 타입은 타인의 고통을 공감할 수 있는 예리한 감성과 상징적 표현에 뛰어난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주위 환경을 독창적으로 연출하는 능력도 뛰어나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소외감이나 평범한 것을 외면하고 특별한 존재가 되려고 하는 '집착'으로부터 자유로워지면 현실에 탄탄한 뿌리를 내릴 수 있게 된다. 어딘가에 틀어박히지 않고 하나하나 대처해 가려는 마음가짐으로 일을 해나갈 때 날카로운 감성과 표현력을 발휘해 독창적인 실적을 올릴 수 있다. 인간관계에서도 타인을 공감할 수 있는 능력과 포용력을 발휘해 주위 사람들이 따르게 욀 것이다.
 
라) 자존감
- 당신의 특별한 소질, 능력, 지식 등을 자랑스럽게 여기라.
- 어린 시절에 충족되지 않았던 욕구를 채우기 위해 노력하라.
- 당신 자신에게 사랑과 연민을 갖고 대하라.
- 자신을 갈고 닦는 데 몰두해 보라.
- 현재의 삶을 가치롭게 여겨라.
- 매일의 의무와 책임을 창의적이거나 즐길 만한 것으로 만드는 방법을 발견하라.
- 당신이 지닌 최상의 것을 끄집어낼 수 있는 창의적인 일에 몰두하라. 그리고 그 일을 통해
돈도 벌 수 있도록 해보라.
- 창의력을 발휘할 만한 직업을 가질 수 없다면, 따로 시간을 내어 상상의 날개를 펼쳐보라.
- 다른 사람의 어떤 점을 존경하고 부러워하는지 잘 생각해 보고, 자신도 그렇게 되도록 자신을 개발하라,
- 당신과 공통점이 많은 사람과 관계를 맺어라.
 
마) 인간관계
- 당신이 원하는 것과 원하지 않는 것을 말하는 데 있어서 솔직하고 구체적이 돼라.
- 다른 사람이 생각 없이 내뱉은 말에 격분하지 말라. 불쾌한 기분이 들었다면, 그 말의 속뜻을 읽어라
- 당신의 정서적 욕구를 완전히 채우기 위해, 여러 명의 친구를 가져라.
- 인간관계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 무시해 버리지 말고 즉시 해결하라. 객관적이 되고, 당신의
감정 때문에 사람들이 꼼짝 못하게 하지 말라.
 
바) 감정과 정서
- 결코 부치지 않을 편지에 가능한 한 유창한 언어로 당신의 감정을 적어보라.
-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느낄 때
* 관찰자가 되기 위해 한 발자국 떨어지라.
* 점점 더 초점을 분명하게 맞추어 가면서 자신을 바라보도록 한다.
* 조용히 견디면서 상처를 느껴보라. 그것이 지나갈 것임을 기억하라.
위의 세 가지가 자신의 감정에 전적으로 휘둘리지 않도록 도와 줄 것이다.
- 4 타입 유형들은 종종 자신의 감정을 과장하므로 균형을 잃는다, 감정 자체보다 감정의 격렬함에 사로잡혀 있는 것은 아닌지 살펴보라.
 
사) 우울증을 피하기
- 당신을 화나게 만드는 사람들과 가능한 한 이성적으로 맞서라, 그래서 분노가 당신의 내부로 돌려지지 않도록 하라.
- 수면, 운동, 식사, 일에 있어서 좋은 습관을 길러라.
- 소중한 것을 잃어서 슬픔을 느낄 때, 그러한 당신 자신을 내버려 두라. 필요하다면 전문적 인 도움을 얻어라.
- 집밖으로 나가서 움직여라.
- 소속감을 추구하라. 속 깊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친척들이나 친구들과의 관계를 유지하라.
- 당신의 우울증을 시, 음악, 무용, 미술 등과 같이 창조적으로 표현하라.
- 인생의 긍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춰라.
- 당신이 감사해야 할 일의 목록을 만들어라. 그것을 크게 써서 벽에 붙여 놓아라.
 
18) 4 타입 유형이 꿈도 못 꾸는 일
 
- 갖가지 색이 다 들어간 풍경화를 그려서 거실 소파 위에 걸어놓는 것.
- 값싼 양복을 입고 음식점에 가서 흔히 먹는 음식을 시키는 것.
- 한 달 내내 자신의 인생에서 일어났던 긍정적인 일만을 생각하는 것.
- 보라색, 황갈색, 남색을 멍청한 색이라고 하면서 자신의 집을 화사한 핑크색과 밝은 노랑으로 장식하는 것.
- 영혼을 찾는 일이 너무 진부해서 포기하는 것.
- 옛 이성친구의 사진을 냉정하게 던져버리는 것.
 
19) 자신에게 해줄 수 있는 긍정적인 말들
 
- 나는 매일 매일의 일상생활이 아무리 불완전하더라도 그것을 가치롭게 여길 것 이다.
- 나는 긴장을 풀고 현재를 즐길 것이다.
- 나의 육체, 세계, 우주에서 편안함을 느낀다
- 내 인생의 중심에서 바라볼 때, 모든 것이 괜찮다.
- 있는 그대로의 내가 아름답고 능력 있고 사랑스럽다.
- 더 이상 보충해야 할 것이 없다.
- 내가 가장 좋아하는 친구에게 하듯이 내 자신에게도 상냥해질 수 있다.
 
20)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맺기 위해
 
가) 4 타입의 동료, 부하를 대하는 방법 ;
4 타입에게는 복종이란 단어가 없다. 그들이 직장에서 일한다는 것은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고 그 능력에 의해 기업에 공헌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기업과 자신은 대등하게 주고받는 관계인 것이다, 그들이 순종하는 대상은 최고의 지위에 있는 사람에 한정된다. 최고의 지위에 있는 사람이란 지위나 능력에 흠잡을 곳이 없으며 고고한 감성과 라이프스타일을 갖고 있는 사람이다. 이러한 권위자에게 그들은 깊은 존경심을 갖고 있으며 자신의 독특한 재능을 인정하고 돌봐주기를 바란다. 소수의 특출난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것 이야말로 더 없이 기쁜 일인 것이다. 즉 자신이 뛰어나다고 인정하는 사람에게만 애정을 받고 싶어하는 것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작은 권력자' 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작은 권력자란 능력에 있어서는 자기보다 뒤떨어지지만 지위가 자기보다 높은 상사를 말한다. 이러한 성향의 부하를 관리하기란 지극히 어려운 일이다. 상자가 '작은 권력자' 에 지나지 않는다고 판단되면 상사의 관리로부터 벗어나려고 한다. 그리고 일반적인 규범은 자신에게는 해당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모두 지키는 사항을 혼자만 예외로 취급할 수 없다'는 질책을 이해하지 못한다.
자신이 생각하기에 상사가 존경할 만하면 상사를 위해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고 인정받기 위해 노력한다. 즉, 상사에 대한 태도는 상사를 어떻게 판단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그러나 상사가 존경할 만한가 아닌가를 따지기 전에 상사로부터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도 당연히 있을 수 있다. 그런 상황이 되면 일에서 손을 놓고 다른 세계에서 활로를 찾는다. 만약 업무를 추진하는 데 있어서 문제점이 드러난다면 '인정받지 못한다', '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다' 는 생각을 갖고 있다는 증거이다. 따라서 상사는 무엇보다도 부하가 갖고 있는 매력적인 부분을 높이 평가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들은 자신을 긍정적으로 평가해 주는 사람들에게는 마음을 열며 충고에도 귀를 기울이게 된다. 부하들 중에는 칭찬하면 우쭐해지는 사람들도 있지만 4 타입은 기본적으로 자기 자신이 없기 때문에 우쭐해지는 경우는 없다. 부하가 의욕에 넘쳐 일을 하고 성과를 올리고 있다면 상사를 존경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에도 그들의 성과를 항상 평가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사들이 부하들의 의욕을 고취시키는 상투적인 방법으로 부하들을 서로 경쟁시키는 경우가 있는데 4 타입의 경우에는 이러한 방법이 오히려 역효과를 낳는다. 자신의 실력을 누가 테스트하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이다. 또한 라이벌 쪽이 유리하다는 질투심 때문에 제대로 실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그리고 자칫 잘못하면 상대방을 앞지르려고 계략에 몰두하게 될지도 모른다. 그들은 '이 일은 꼭 자네가 해주기 바라네' 라고 자기를 특별시해 주면 의욕이 솟아오른다. 즉 선택받은 존재가 되고 싶은 것이다. 그들은 감정을 과장되게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너무나도 감수성이 풍부해 사람들을 당혹스럽게 할 때도 있다. 이럴 때는 지적하지 않는 편이 좋다 과장된 표현이나 드라마틱한 이미지는 강하지 못한 자신의 자존심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윌 그런걸 가지고 거창하게' 라고 비웃거나 비난하게 되면 그들은 마음이 상하고 반감을 느끼게 된다. 현명한 상사라면 4타입의 자존심이 상하지 않도록 배려해야 한다. 그리고 그들이 갖고 있는 특별한 능력에 주목하고 그 능력을 살릴 수 있는 적절한 지위와 역할을 부여한다. 존경할 만한 상사 밑에서 일한다고 느끼게 되면 물질적인 보상이나 지위에 대한 보상이 없더라도 만족을 느끼며 자신의 능력을 독창적으로 발휘할 것이다.
 
나) 4 타입의 상사를 대하는 방법
4 타입은 다른 사람들의 훌륭한 재능을 발견하고 감정을 꿰뚫어 보는 눈을 갖고 있다. 그리고 남의 것을 적당히 변조하거나, 모방한 것을 재빠르게 간파한다. 4 타입의 상사는 외견에서 직장 분위기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명확한 스타일을 내세운다. 그리고 설사 보잘 것 없는 일이라도 독특함이나 멋을 찾아내고 훌륭한 가능성을 발견해낸다. 일상적으로 깊은 고민에 빠져 있는 4타입은 부하들의 침체된 기분이나 슬픔을 이해하며 활기를 되찾을 때까지 뒷받침해 분다.
그러나 상사로서의 문제점도 적지 않다 우선 빈번하게 허무함을 느끼고 절망감에 빠지는 점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것은 습관과도 같은 것이기 때문에 심각하게 받아들일 필요는 없다. 하지만 그런 상태에 빠져 있을 때는 너무 심각한 이야기는 피하는 편이 좋다. 두번째 문제점은 쉽게 상실감에 빠지고 자기 확신이 없기 때문에 부하의 지나치게 직설적인 의견 제시에 마음이 상하고 공격당했다고 느낄 때가 있다. 자기 자신은 타인이 이해하기 어려운 존재라고 여기고 있다. 따라서 상사에게 의견을 제시할 때는 부드러운 말투에 유념하고 서로의 생각을 이해하고 공유하고 싶다는 의사를 확실하게 전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세번째 문제점은 자기혐오에 빠지거나 수치심을 강하게 느끼는 점이다. 그 때문에 항상 부하의 배신을 상상하며 두려워한다. '부하를 실망시키고 있는 것은 아닐까', '상사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못하는 것은 아닐까' 하고 자신을 자책한다. 그렇지만 반대로 부하가 충성을 맹세하면 오히려 부담을 느껴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다.
이러한 4타입의 복잡한 의식구조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일상적으로 존경을 표시하고 직장에 대한 만족감을 때때로 표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부하들이 존경을 표시하면 상사는 안도감을 느끼게 된다. 그렇지만 결코 부하들의 존경을 역 이용하지는 않는다. 4 타입은 자신의 일에 욕심을 부리는 경향이 있다. 그것은 자신이 하는 일은 독창적이어야만 한다는 '집착' 의 산물이다. 또한 어떤 일을 끝내고 좋은 평가를 얻어도 만족하지 못하고 상실감에 빠져 다음 일에 골몰한다. 4 타입 상사는 타인을 칭찬할 줄 모르기 때문에 부하들도 욕구불만을 느끼기 쉽다. 그러나 이러한 모습은 창조성이 요구되는 일에는 중요한 요소이다. 부하들이 4 타입 상사의 생각에 가능한 한 부응해주면 상사의 독창성과 독창성을 추구하는 자세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
 
21) 4번 유형의 연애 방식
 
가) 장거리 연애나 삼각관계로 타오르는 사랑
감정의 기복이 심한 4 유형은 꽤 까다로운 면이 있지만 상대의 감정을 이해하는 섬세함과 인생의 미묘한 기미를 이해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파트너가 될 것이다. 또 상대가 괴로워할 때 그것을 견뎌내고자 하는 힘과 인내력에는 탄복할 만한 점이 있다. 지금 사랑하는 사람이 없을 경우, 후에 만날 연인에 대한 4유형의 심정은 아주 강력한 것이다. 단, 만족할만한 수준에 이르지 않은 이성에 붙잡혀 속박당하는 것을 가장 두려워한다. 인간관계로 거북함을 경험한 적이 있는 4 유형은 파트너 찾기에 신중을 기하는 편이다.
하지만 기묘한 모험심이 있어서 신중함과는 반대로 무모한 사랑에 뛰어드는 대담함도 있다. 그 사랑이 진부하지 않고 특별하다면 다소의 위험을 짊어지는 것도 마다하지 않는다. 로맨틱한 분위기를 좋아하고 연애를 드라마의 한 장면처럼 즐긴다. 한편 연애가 진행되는 동안 자존심이 낮은 4 유형은 지나치게 가까워져서 파트너가 자신의 싫은 면을 보고 떠나지 않을까 두려워한다. 그런데도 연인에게 구하는 것은 과거 상대와는 다른 특별한 관계를 원한다. 좀 더 상대가 자신을 바라보게 하고, 좀 더 사랑받고 싶다는데 열중하므로 질투심은 사랑의 묘약이 된다.
한편 파트너에 대한 품평은 냉정해서 '이것은 매력적이지만 이것은 아직이다'라고 명확하게 파악하고 있다. 4 유형의 문제점은 지금 진행 중인 사랑하는 사람의 결점에 눈에 뜨여서, 장점을 과소평가 해버린다는 점이다. 단 애정을 갖고 있는 한 그 상대의 결점은 언젠가 반드시 극복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사람은 변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연애라는 것도 하나둘씩 계단을 밟고 높은 곳으로 오르는 것이라고 믿고 있다. 4 유형이 가장 사랑의 고조를 느끼는 때는 장거리연애나 삼각관계 등의 장애가 있는 사랑이다. 만날 수 없는 시간이나 빼앗길 것 같은 위기감이 자신 안에서 애정을 점점 증폭시킨다. 만났다면 얼마나 즐거웠을까, 나만의 것이 된다면 얼마나 행복할까라는 생각으로 상상을 부풀리는 것을 좋아한다. 만약 이 사람을 잃는다면...하는 가정 하에 사랑을 지킨다.
한편 충실한 연애관계에서는 평탄함에 만족해버리는 자신에게 혐오감을 느끼며, 오랜 시간 파트너와 함께 있으면 스트레스를 받는다. 파트너의 행동이나 외모, 생활습관 등 작은 결점이 마구 눈에 띄어 흥이 가신다. 게다가 상대에게 성격적인 문제를 느끼게 되면 머잖아 이런 사람과는 살 수 없다는 생각에 이른다. 파트너와의 거리가 지나치게 가까워짐으로써 이른바 가치 있는 것도 빛이 바래 진부해지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4 유형은 눈앞의 파트너가 없어지는 장면을 상상한다. 그러면 대개의 경우 상대의 매력적인 부분이 다시 클로즈업되어 역시 잃고 싶지 않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만약 이 사람을 잃는 다면... 하는 가정을 해보고 애정을 지키는 것이다. 4 유형은 자신이 끝장내는 것을 잘하지 못하는 특징이 있어서 관계는 의외로 양호하게 지속되어, 생애의 반려자가 되는 경우도 많다고 할 수 있다.
반대로 파트너의 자신에 대한 집착이 기대한 만큼 안 되면 대단히 불만스러워하고 필사적으로 마음을 끌려고 한다. 장애가 있는 연애처럼 사랑에 대한 강한 정열을 느낀다. 단 상대가 자신의 생각에 무관심하거나 매력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 그것을 잘라버리는 쪽으로 생각이 움직인다. 4 유형은 원래 타인에게 이해받지 못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기 때문에 기대한 내가 바보였어 라는 결론을 내리기 쉽다. 단 과격함을 안에 감춘 4 유형은 때때로 과격하게 연극조의 반응을 보인다. 이런 모습을 보이는 것은 파트너가 자신을 이해해주지 않았거나 전혀 자신의 기대에 응해주지 않았을 때이다. 이런 행동은 파트너를 당황하게 하지만, 파트너의 주장이나 행동을 받아 들일만 하면 마음을 가라앉히고 이해한다.
 
나) 연애관계에서는 긴장감이 필요하다
4 유형은 사랑에 거리를 유지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즉 파트너의 싫은 면을 보지 않고, 좋은 면만 보고 애정을 유지시켜 나가려하기 때문에 4 유형의 감정상태 등은 혼란에 빠지거나 하지 않는다. 이 사랑의 거리는 파트너와 서로 흥미와 기대감을 유지하게 한다. 이것은 사랑이 깊어질 가능성과 떠나게 할 가능성을 동전의 양면처럼 동시에 가지고 있는 4 유형의 특성이다. 놓치는 것을 두려워하는 자신의 모습은 아름답지 않기 때문에 자신 쪽에서 거절할 수 있는 위치를 확보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런 부분의 4 유형에게 마음이 끌리는 파트너의 경우, 그 특성이 매력이면서 또한 좀처럼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기도 하다. 4유형의 연애관계에서는 긴장감이 필요하다. 애정표현에서도 소홀하거나 다른 이와 밀회를 가능한 하지 말아주었으면 한다. 4 유형은 자신에게 중요한 것을 표현하고 싶어 하기 때문에, 파트너는 4 유형에게 이 사람에게 ~을 표현하고 싶다고 늘 느끼는 상대이기를 바란다. 그런 의미에서 4 유형은 연애의 미학을 추구하는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한편 혼란이나 곤란함에 처해있는 파트너를 지키고, 견디는 수단이 있어서 상대의 격한 감정이나 깊은 고뇌로부터 피하는 일은 없다.
반면 파트너가 완전히 안정을 되찾아 자신의 도움이 불필요하게 보이면 안심하면서 동시에 불만을 느낀다. 4 유형은 그것을 못본 체하지 않으므로 인생의 파트너로서는 얻기 힘든 소양을 갖추고 있다 말할 수 있다. 결혼하더라도 살림꾼 티를 내지 않는다는 점도 4 유형의 특색, 늘 소녀 같은 분위기를 갖고 로맨틱한 것에 끌리는 귀여운 캐릭터이다. 단, 현실에 만족하는 것이 어려워 파트너가 한심하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과거의 사랑을 생각해내거나 공상 속의 사랑을 즐기는 경우도 있다. 그러므로 파트너에게는 4 유형을 평생 사로잡은 적 없는 상대라고 느낌을 갖게 한다.
 
22) 결론
 
인간은 자기 자신의 단점을 보려고 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것을 직시하지 않고 마음 속 깊숙이 숨겨두게 되면 결점은 자기혐오와 열등감을 낳게 한다. 성격의 타입이 보여주는 결과는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밝혀주며 자신의 결점을 고통 없이 받아들일 수 있는 길을 제시해 준다. 자신의 단점이나 자신의 싫은 모습을 없애는 것이 인간의 성장이 아니다. 왜냐하면 자신의 형편과 사정에 따라 좋거나 나쁘다고 판단해버리는 것은 자의적이고 편의주의적인 가치판단일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자신의 결점이나 싫은 점이라고 믿고 있는 것도 사실은 지금까지 자기 자신을 움직이게 해주고 외부로부터 자신을 지키기 위한 '활력'을 부여해 준 것이다. 단지 도가 지나치게 되면 자신의 능력을 억누르고 인간관계 또한 악화시키고 마는 것이다. '좋다 나쁘다'라는 관점이 아니라 자신의 '활력' 이 균형 잡힌 상태에서 가능할 수 있도록 만드는 지혜가 중요하다. 인간은 누구나 불완전하다. 어떠한 인간도 훌륭한 면과 더불어 그것을 왜곡시키는 에너지원을 갖고 있다. 따라서 그러한 에너지의 활동을 균형 잡힌 상태로 만드는 것이 삶의 지혜이다 자신이 짊어지고 있는 무거운 짐을 직시하고 그것을 겸허하게 받아들이는 것부터 시작해 보자. 그리고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짐으로부터 벗어나 자유로워진다면 자신의 주위 사람들 역시 편안하고 쾌적하게 느낄 것이다. 즉 모든 것은 자기 자신의 변혁에서부터 시작된다. 인간은 누구라도 조직과 사회 속에서 삶을 영위한다. 그런데 현재 우리의 조직과 사회는 엄청난 변화를 겪고 있다. 그 속에서 많은 사람들이 당혹함과 고통을 느낀다. 그러나 변화의 시대는 오히려 자신의 삶의 방식을 새롭게 바꿀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지금까지 조직에 자기를 맞추어 가는 삶의 방식 이 아니라 자신의 능력을 발휘함으로써 모두가 생동감에 넘쳐 일 할 수 있는 매력적인 조직과 사회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새로운 시대는 바로 이러한 모습을 요구하고 있다.
본 검사결과로 자신과 주위 사람들을 속박해서는 안 된다. 자신을 어떤 틀에 끼워 맞추거나 다른 사람들을 멋대로 규정짓는 것은 결과를 잘못 이해하고 오용하는 것이다. 인류의 심오한 예지는 인간의 진정한 발전에 그 가치를 두어 왔다. 본 결과는 인간을 규정짓고 틀에 끼워 맞추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인간의 능력을 살리기 위한 지혜이다. 자신의 본질을 발견하고 진정한 자기 자신을 찾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과 마음을 열고 교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은 자기와는 다른 본질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면 지혜를 더욱 확신할 수 있을 것이다. 본 결과는 자기 자신에 대해 애정을 갖게 해주며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타인의 능력 또한 발휘할 수 있게 해준다. 지금까지 모르고 있었던 자신의 훌륭한 모습을 찾으러 떠나는 여행에서 지금 여러분은 그 첫발을 내딛고 있는 것이다. 언급된 여러 가지 지혜를 일상생활 속에서 활용하려면 무엇보다도 자신을 정확히 바라보는 것이 중요하다. 나아가 자신과 다른 사람이 다 함께 성장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람들로부터 배우는 것이 필요하다.
 
23) 참고
 
4 유형 대 1 유형
4 유형이 흠이 없는 것을 원하고 1 유형이 완벽한 것을 원하기 때문에 둘이 만나면 '완전무결'을 주장한다. 이것이 지나치면 긴장이 고조된다. 그러나 ‘아무것도 지나치지 말라’를 기억하며 침착과 평정의 미덕을 각자 살리면 서로 극단으로 치닫는 것을 막아주어 도움이 된다.
 
4 유형 대 2 유형
4 유형이 2 유형과 만날 때 서로에게서 내면의 관점을 존중하고 끌어안을 때 각기 발전한다. 특히 4 유형이 마음의 내적인 지시와 창의성을 따를 때, 그리고 2 유형이 외향적인 관심으로 상대방의 필요에 초점을 맞출 때 최상이 된다.
 
4 유형 대 3 유형
4 유형이 3 유형과 만날 때 허풍이나 떨고 실없는 소리를 하면 아주 싫어한다. 그러나 4 유형이 책임지고 거뜬히 해결해 주면 좋아진다. 어쨌든 4 유형은 자신 만의 독특성이 남에게 아름다움을 느끼게 할 수 있고, 자신을 이해하거나 표현할 때 산뜻하고 신선하며 명료하게 하는 만큼 깨끗한 인상을 준다. 누구를 만나더라도 스스로 감정의 균형과 조화를 이루며 민감하며 로맨틱하면서 침착하기만 하면 자신이 사랑을 표현하기 전에도 남들이 사랑을 받는 느낌을 갖게 할 수 있는 마력까지 띄게 된다.
 
4 유형 대 4 유형
예술인의 특성과 함께 심미안이 발달하게 되니까 평범한 것에는 별 관심이 없고 자연히 독특한 것을 찾게 된다. 자연히 같은 4 유형끼리 만나게 되면 늘 심미적인 감각으로 일하게 되고, 싫으나 좋으나 아름답고, 의미 있고, 질적으로 특수한 것을 이루려는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그래서 비전도 같고 호흡도 잘 맞추게 되며 협력관계나 일이 그야말로 환상적이다. 그러나 워낙이 4 유형의 취미와 개성이 뚜렷한 까닭에, ‘창조적인 차이’ 때문에 방법상 차이를 극복하지 못하다 보면, 협력 관계가 깨지기 쉽다. 더욱이 오해를 못 견디는데다 한번 실망하면, 포기하는 성향이 강하다. 이들은 1등 하기 위한 경쟁은 안 하더라도 보다 오리지널하고 심오하고 창의적이기 위하여 경쟁적이다.
 
4 유형 대 5 유형
4번 예술가 유형과 5번 사상가 유형이 만날 때 겉보기는 다르지만 공통점이 많이 나타난다. 양쪽 다 내향적이며 일하는 분위기는 마치 마법의 성을 연상시키듯이 독특하다. 보통 사람들의 기호 같은 것에 대하여 방어적이다. 그런데 차이점은 4 유형이 감정적이고 개인적이다. 본체 ‘초개인적’이라 할 만큼 강렬한 느낌으로 채워졌을 때가 가장 편안하다. 여기에 비하여 5 유형은 감정을 회피하며 정신세계에 의하여 삶의 자극도 받고 활력을 찾는다. 4 유형이 5 유형에 끌리는 까닭은 감정에 대하여 5 유형이 초연한 입장을 취하기 때문이다. 대조적으로 5 유형은 4 유형이 감정도 사람도 사로잡는 담대한 기질에 끌린다. 4 유형이 5 유형으로부터 인내심과 감정을 배제한 관찰을 배우게 될 때, 그리고 5 유형이 4 유형을 도와서 감정의 표현을 원활하게 될 때 둘의 관계는 최상이 된다.
 
4 유형 대 6 유형
심미안이 높은 4 유형이 문제해결사 노릇을 잘 하는 6 유형을 만날 때, 공통점은 일찍이 상처 받은 기억도 잘 하거니와 세상살이에 대하여 걱정이 많다. 그런데 반대 측면을 드러내기도 한다. 무슨 일을 하게 되면 4 유형은 결과적으로는 별로 좋지 않을지 몰라도, 일이 시작되는데 대하여 신나게 기대한다. 이와 반대로 6 유형은 끝이 별로 나쁘지 않을지라도 무슨 일이 벌어질지 몰라 걱정이 되어서 일이 빨리 끝나기를 기대한다. 양쪽 다 실질적인 일을 바라고 깊은 뜻을 찾으려는 것은 공통적이나 4 유형은 감정에 비중을 두고, 6 유형은 사실에 비중을 둔다. 따라서 4 유형은 자신의 강렬한 감정을 믿고, 기분에 따라 행동한다. 6 유형은 강력한 감정을 억제하며 논리적 사고를 견지하려 한다. 4 유형이 6 유형을 꾸준하며 충실한 사람으로 알아볼 때, 그리고 6 유형이 4 유형을 안정적이고 진정성이 있고 진실한 사람으로 알아볼 때 둘의 관계는 최상이 된다.
 
4 유형 대 7 유형
정서적으로 우울하기 쉬운 4 유형과 정신적으로 낙천적인 7 유형은 에니어그램 9가지 유형 가운데 가장 양극적인 특징이 예외적으로 강하다. 4번은 너무 따지며 사는 유형인데 비하여 7 유형은 또 너무 안 따지고 사는 유형이다. 그래서 4 유형이 7 유형을 보며 피상적인 삶을 사는 사람처럼 여기며 경멸하는 빛을 보이거나, 7 유형이 느끼기를 4 유형이 자기를 끌어 내리려 한다고 했을 때 관계는 깨지기 쉽다. 그러나 서로가 상대방의 비범한 특징과 장점을 존중하게 될 때 둘은 절로 콧노래가 나온다. 특히 4 유형이 조심해야 할 일이 있다. 7 유형은 비판을 잘 견디지 못하기 때문에 자극을 피하는 만큼 좋다. 혹시 충고나 보고를 할 때도 명랑하게 신나게 하거나 감정을 가능한 만큼 배제할수록 좋다.
 
4 유형 대 8 유형
4번과 8 유형은 서로 반대되면서도 서로에게 끌린다. 양쪽 다 개성이 강하고 주장이 강한만큼 각기 자기 방식대로 하려 한다. 그러면서도 상대방에 의하여 호기심도 발동하고 열심도 촉발되기 때문에 일도 잘 되고 상대의 엄청난 에너지에 맞춰서 상승 작용을 일으킨다. 더욱이 4 유형은 정신적인 면에서, 8 유형은 물질적인 면에서 대가다운 면모를 드러낸다. 4번은 예술 방면에 탁월하고 8번은 이재와 지도력에 탁월하다. 양쪽 다 삶에 전력투구하는 배짱이 있다. 4 유형이 보기에 8 유형의 직선적인 면이 있어서 끌리고, 8 유형에 보면 4 유형이 대담한 감정 표현이 강력해서 끌린다. 그리고 무슨 일을 일단 시작하면 둘 다 주인 의식이 있어서 책임감이 아주 강하다.
 
4 유형 대 9 유형
4 유형과 9 유형이 만날 때 서로에게서 먼저 그 특성 면에서 배울 필요가 있다. 4 유형은 9 유형에게서 침착함과 태연함 그리고 감정의 균형을 무엇보다도 배울 필요가 있다. 9 유형은 4 유형에게서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것과 자기표현을 명료하게 하는 것을 배울 필요가 있다. 4 유형은 정서적 공간의 여유가 필요하다. 9 유형은 시간과 공간의 여유가 필요하다. 양쪽이 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위축되는 형인데, 이럴 때 4 유형은 ‘방에 콕’ 쳐 박히는데 비하여 9 유형은 심리적 차단벽 firewall을 내린다. 둘이 서로에게 장점을 인정하고 부추기면 선택과 판단을 분명히 하는 9 유형이 되고 감정의 균형을 이루며 침착한 4 유형이 될 때 서로 조화를 이루며 최상이 된다.

'BOOK > 에니어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니어그램 9번  (0) 2017.12.29
에니어그램 8번  (1) 2017.12.28
에니어그램 7번  (0) 2017.12.28
에니어그램 6번  (0) 2017.12.28
에니어그램 5번  (0) 2017.12.28
에니어그램 3번  (0) 2017.12.28
에니어그램 2번  (0) 2017.12.28
에니어그램 1번  (0) 2017.12.27
에니어그램 간단테스트 (리소-허드슨)  (0) 2017.12.27
Posted by pritata
,